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사차인치 효능과 부작용, 사차인치 맛과 영양소, 먹는법

by 깜장별이 2019. 6. 12.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슈퍼푸드로 떠오른 사차인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사차인치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Pixabay


사차인치는 잉카 피넛, 잉카 너트, 스타 시드, 마운틴 피넛, 오메가 너트 등으로도 불리며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이고 주 생산지는 페루입니다. 사차인치는 페루의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자라는 다년생 나무에서 수확되는 견과류로 오래전부터 땅 위의 별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별 모양의 열매를 맺고 씨앗은 견과류처럼 먹을 수 있으며, 고대 잉카인들이 오메가 3가 들어있는 등 푸른 생선 등을 먹지 않고로 살 수 있었던 이유가 사치인치 때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과 6 지방산과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곡물로 스무디, 샐러드, 오트밀 빵, 케이크, 과자, 오일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Pixabay

최근에는 여러 미디어를 통해 사차인치의 풍부한 영향소와 가치가 다시 알려지면서 남미를 비롯한 북미 그리고 유럽과 국내에서도 수입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필수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 사차인치의 효능
1. 동맥경화 예방과 혈관 건강에 도움
사차인치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연어의 10배 이상 들어있고, 오메가 6 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오메가 3 지방산이 혈관 속의 지방을 없애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오메가 6 지방산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당뇨개선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혈당을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도 조절해주고, 혈액 내에 중성지방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Pixabay


3. 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
오네가 3 지방산은 DHA와 EPA로 구성되어 있는데, DHA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공부하는 청소년들의 필수 영양소로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이 DHA 성분이 에너지를 많이 쓰는 뇌에 지방산으로 흡수되어 뇌신경 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좋게 해 주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숙면 유도
사차인치에는 세로토닌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들어 있고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어 수면 장애나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내장비만 감소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내장지방을 녹여 외부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내장비만 감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사차인치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주며, 비타민E, 오메가 3, 오메가 6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뼈 건강
칼슘은 뼈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영양소인데 사차인치에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격을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향상해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항산화, 면역력 개선, 만성염증 예방
오메가 3 지방산의 EPA 성분은 백혈구에 도움을 주어 염증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아토피를 개선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항산화 효능도 있어서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다이어트
사차인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식욕을 어제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도 풍부해 영양을 보충해주고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를 할 때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 증상을 보완해준다고 합니다.

☆ 사차인치 맛
사차인치의 씨앗은 견과류 같이 고소한 맛이 있고 약간 떫은 맛과 약간의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나는데, 그대로 견과류처럼 먹을 수도 있지만 볶은 후 소금을 뿌리면 땅콩과 비슷한 맛이 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 사차인치 먹는법
시중에서 구입하는 사차인치는 대부분 껍질을 벗긴 후 나오지만 껍질이 있는 상태라면 껍질을 벗긴 후 볶아서 살짝 노릇해지면 먹으면 됩니다. 하루에 10~15알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보통 1회에 3알 정도를 4번에 걸쳐 섭취하면 좋습니다. 스무디나 요거트, 시리얼이나 샐러드에 첨가해서 먹거나 케이크나 빵, 쿠티 등을 만들 때 부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은 화장품을 만들 때나 요리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 오일로 직접 섭취할 경우에는 밥 숟가락으로 2스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씨앗을 제외한 열매는 비누, 화장품, 의약 크림 등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으며 빵이나 과자를 만들 때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차인치의 영양소
사차인치 씨앗은 소화가 잘되고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으로 알레르기나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식재료로써 27%의 단백질과 35~60%의 지방 그리고 알파-토코페롤, 카로티노이드, 식이섬유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사차인치는 지구 상에 있는 식물 중 가장 많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을 함유하고 있는 열매로 알려져 있는데, 사차인치에 함유된 지방의 대부분이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 그리고 오메가 9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임산부는 물론이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향소입니다. 또한 코르티솔 생성을 조절해주어 식욕을 억제하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어 식욕을 조절해주는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출처:Pixabay


☆ 사차인치 부작용
사차인치 30g당 170kcal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복통이 발생하거나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10~15알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라고 하지만 체질에 따라 위장 장애나 약간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에는 조금씩 먹어보며 테스트를 해보고 난 뒤에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에는 혈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지만 수술을 하게 된다면 출혈과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예정되어 있다면 3일 전부터는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벌화분 벌꿀화분효능, 먹는법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로열제리는 여왕벌이 먹는 주식으로 불로장생의 상징이자 신의 음식으로 불리기도 하는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벌화분(벌꿀화분) 역시 여러 매체에서 많이 소개되면서 그 효능이 주목..

star2life.tistory.com

 

용과효능과 용과 먹는법, 부작용에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오늘은 특이하게 생긴 과일 용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흔한 과일은 아니어서 뷔페 같은 곳을 가게 되면 먹을 수 있는 과일이었는데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동남..

star2life.tistory.com

 

10대 슈퍼 푸드 귀리효능과 먹는 방법, 귀리 사용법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고 국내에서는 전남 강진과 전..

star2life.tistory.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