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명아주 효능, 먹는법, 부작용

by 깜장별이 2019. 6. 24.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출처:Pixabay

명아주는 생김새 때문에 흔히 잡초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명아주는 예전부터 전통적인 민간요법에서 약으로 많이 사용됐으며 병충해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알코올로 추출해서 사용하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 어떤 명아주의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아주 먹는방법
나물무침
어린 명아주잎을 씻어서 살짝 데쳐주고 들기름, 맛소금, 간 마늘, 깨 등을 넣고 나물무침으로 먹는데 시금치 맛과 비슷합니다.
명아주 쌈
봄의 명아주는 연한 잎과 줄기를 뜯어 쌈으로도 먹습니다.
명아주 달인 물
명아주를 건조한 약재를 물에 달여서 식후에 하루 세번 복용해줍니다.
명아주 생즙
명아주를 생즙으로 복용하면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명아주를 오래 보관해서 먹고 싶으면 명아주를 살짝 데쳐서 냉동보관했다가 된장국에 넣어 먹거나 초장에 버무려 먹기도 합니다.


 

 

☆명아주 효능

위장관련 질환 예방
베타인과 로이신 등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명아주에 함유되어있어 소화를 도와주고 속을 편안하게 해 주어 위와 장을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장과 관련된 질환인 위염이나 대장염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 예방
우리몸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을 막아 혈액이 잘 흐를 수 없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명아주에는 구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뇌졸증, 심장 발작,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주어 예로부터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명약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명아주의 이러한 효능으로 노인분들이 주로 사용하면서 '청려장'이라고도 불렸고 중국에서는 명아주의 잎이 붉은 심장처럼 생겼다하여 '홍심리'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명아주는 이뇨작용에 도움을 줌으로써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종양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는 명아주는 항암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열작용
체내에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는데에도 효과가 있는 명아주는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면 열기를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구강건강
명아주의 생 잎을 찧어서 나온 즙을 벌레 물린 곳에 발라주면 독을 중화시켜주어 치료에 도움을 주며, 명아주를 달인 물로 가글을 하면 살균작용을 해주어 입 안의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구강을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명아주 달인 물로 양치를 하면 충치를 예방하고 치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건강
명아주는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작용을 해주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명아주를 달인 물로 두드러기나 피부 가려움증이 있는 부위를 씻어주면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요즘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시력이 나빠지게 되는데 명아주에는 비타민B2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을 예방해주고 안구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명아주 부작용
명아주 풀에는 단맛이 나고 한번에 15~30g을 달여서 먹거나 상처에 붙이기도 하는데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거나 햇빛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고 과용했을 때 피부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