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자귀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깜장별이 2019. 7. 7.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출처:Pixabay

주변 공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자귀나무는 평상시에는 잘 모르고 지내다가 6~7월에 자귀나무에 화려하게 분홍빛으로 꽃이피어나면 자귀나무를 돌아보는 것 같습니다. 자귀나무의 꽃망울은 가지 끝에 15~20개 정도가 매달려 있고 꽃망울이 분홍빛으로 변하면 자귀나무 꽃이 피어나게 되는데 꽃은 바늘과 같은 모습으로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며 흰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하며 피어나고 자귀나무의 잎은 낮에는 펼쳐져 있다가 밤이 되면 접혀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자귀나무는 부부의 금실을 상징하는 나무로 합환수·합혼수·야합수·유정수라고도 하는데 이런 연유로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나무를 마당에 정원수로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자귀나무의 껍질은 합환피라고 하여 약재료 사용하는데 약재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고하며 합환피는 정신을 안정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멎게 하며 근육과 뼈를 이어주고 한방에서는 나무껍질을 신경쇠약·불면증에 약용으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자귀나무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귀나무 먹는 방법
자귀나무 술
유리 용기에 자귀나무 꽃잎을 넣고 꽃잎의 3~4배의 도수가 높은 소주를 붓고 밀봉해서 어두운 곳에 3~6개월 숙성시킨 후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아침 저녁에 드시면 됩니다.

자귀나무 차
유리용기에 자귀나무 껍질 10~15g을 잘게 썰어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어 중간불로 달여서 하루 세번 식전에 마시면 됩니다.


출처:Pixabay

자귀나무의 효능

근육통, 뼈 건강에 효과
자귀나무에는 무리하게 운동을 했거나 근육이 작극을 받아 근육통이 생겼을 때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고 손상된 근육이나 인대 그리고 근육경련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으며 골절, 타박상, 어혈 등에도 도움을 주어 뼈가 골절됐거나 부실한 사람이 자귀나무를 꾸준하게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보호 작용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자귀나무는 피부를 보호 작용이 뛰어나고 자귀나무 껍질은 종기나 습진, 피부 짓무른 데, 타박상 등 피부병에 좋다고 합니다.

향균 작용 
자귀나무는 몸에 좋지않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몸에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고 기생충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정력 강화
자귀나무 잎은 차로 달여서 마시기도 하는데 예전부터 자귀나무 차를 꾸준히 마시는 부부는 금실이 좋아져 이혼하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을만큼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치료나 예방, 남성들의 약해진 정력을 보강해주는데 자귀나무가 도움이되어 애정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완화와 불면증 치료에 도움
정신과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자귀나무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깊은 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자귀나무 부작용
자귀나무는 꽃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 임신중이거나 하혈을 자주하는 여성은 마시지 말아야하며 자귀나무 껍질을 과다복용하면 신장의 사구체에 괴사병변을 일으킬 가능성 있어 간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