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살구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깜장별이 2019. 7. 6.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살구는 단맛과 신맛이 특징인 과일로 살구나무의 열매입니다. 살구의 주요 성분은 당분으로 유기산과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평소 식용으로도 드시지만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특히 호흡기 관련 질환인 기관지, 천식 등과 항암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살구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하니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Pixabay

기본정보
칼로리 100g당 28Kcal로 달지만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제철 6~7월
구입요령 껍질에 상처가 없으며 색이 골고루 퍼져 있는 것


보관 방법 상온에 보관하면 물러질 수 있으므로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 보관하면 약 7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먹는 법 생으로 먹거나 잼, 통조림, 건 살구, 넥타 등으로 가공해 먹을 수 있다
궁합음식 오렌지주스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C를 더욱 보충할 수 있다


출처:Pixabay

살구의 효능
항암효과
살구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고, 비타민C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비타민C의 항산화작용으로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해주어 암세포가 발생하고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에 효과
살구에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의 작용으로 호흡을 안정시키고 폐기능을 강화해주어 호흡기 질환인 천식, 기관지염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아미그달린 성분은 과육보다 살구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피부건강과 피부미용에 효과
살구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를 윤기나고 탄력있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살구의 비타민A 성분 또한 피부의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가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효과
살구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살구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 또한 우리 몸의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효과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칼륨 성분이 살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시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야맹증 같은 눈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하며, 베타카로틴 성분도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살구에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Pixabay

살구의 부작용
살구는 적당하게 드시면 몸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과다섭취 하게되면 아미그달린 성분 때문에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