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by 깜장별이 2019. 7. 1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주로 저수지나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인 연꽃의 성숙한 종자인 연자육은 수련과의 연꽃의 씨로써 종피를 벗겨 말린 약재입니다. 중국에서는 연자라고 부르고 일본에서는 연육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씨앗 안의 어린잎과 어린 뿌리를 건조한 것은 연자심이라고 부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온갖 질병을 좋아지게 하고 먹을수록 몸이 좋아진다고 기록되어 있고, 예로부터 연자육을 꾸준히 섭취하면 늙지 않고 몸이 가벼워지며 배고프지 않고 수명이 길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연자육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Pixabay

연자육 효능

심혈 보호로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고 불면증과 치매예방에 도움
한방에서는 심혈이 부족하거나 손실되면 작은일에도 쉽게 놀라거나 기억력이 감퇴하고 마음이 불안해서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며 정신이 안정되지 못해서 집중을 잘 못하거나 불안증을 겪기도 한다고 하는데, 연자육에는 심혈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부족하거나 손실된 심혈을 보충해주고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연구자료에 따르면 연자육이 우울증 증상을 호전시키는 반응을 보여 항우울증 및 불면증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기억력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기분이 안 좋을 때 좋은 약으로 사용되어 심신 안정이나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불면증이 있을 때 연자육을 차로 끓여서 마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
연자육에는 독소제거 능력이 뛰어난 세린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켜주어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주어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강력한 항암작용을 해주는 세라마이드를 합성해주는 전구물질인 세린이 연자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소들을 활성화시키고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 변비 개선
연자육은 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차로 끓여서 마셔도 좋고, 잦은 설사나 묽은 변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자육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환경을 개선해주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 과다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Pixabay



당뇨 개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연자육에 들어있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연자육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시켜주거나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데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떨어진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성분이 연자육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해주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Pixabay

연자육 부작용

체질에 따라 잘 맞지 않으면 배탈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또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자육의 심부분을 생으로 섭취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제거하거나 불에 익혀서 사용해야 합니다.

연자육 먹는방법

→생으로 섭취
연자의 껍질을 제거하고 연자육을 생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씹으면 달짝지근한 맛이 나고 밤과 비슷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차로 끓여서 섭취
검게 익은 연자는 생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잘 말려두었다가 끓는 물에 연자육을 넣고 끓인 뒤 우려내 냉장 보관해서 보리차처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