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자두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보관법

by 깜장별이 2019. 7. 5.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여름철이 되면 빨갛게 익은 이쁜 자두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자두가 조금 덜 익으면 침샘을 자극할 정도로 새콤달콤하고 잘 익으면 달달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인기 많은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7~8월 여름이 제철인 자두는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도 아주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잘 모르고 있던 자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Pixabay

기본정보

칼로리 100g당 34kcal
구입요령 껍질에서 윤이나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것
보관법 깨끗이 씻어서 냉장보관하면 약 7일 보관이 가능하다


섭취방법 생으로 먹거나 잼, 젤리, 넥타, 술 등으로 먹을 수 있다
궁합음식 빵과 함께 먹으면 자두에 부족한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펙틴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출처:Pixabay

자두의 효능

갱년기 증후군 예방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 여성호르몬이 점점 줄어들어 신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게 되어 갱년기 증후군을 겪게 되는데, 자두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만성 질환을 예방해주고 붕소 성분이 여성호르몬 생성을 촉진시켜주어 폐경기 여성의 갱년기 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울증 예방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이 자두에 함유되어 있어 정서적인 안정과 기분 전환에 도움을 주며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개선해주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자두는 안구질환인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등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자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이사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변을 묽게 만들어주고 변비를 개선해주며, 소르비톨 성분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혈액의 구성성분인 철분과 피의 생성을 돕는 엽산, 비타민 B6가 함유된 자두는 빈혈을 예방하고 여성과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피부미용
자두에 함유된 비타민A는 피부와 피부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E 등이 세포의 노화를 예방해주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색소의 침착을 막아 잡티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폴리페놀과 비타민 A, C, E의 항산화물질이 노화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 외에도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의 발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체내에 흡수되기 쉬워서 섭취하면 빠르게 에너지로 바뀌는 포도당과 과당이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고,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 성분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구연산이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이라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자두에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세균성 질환을 예빵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두의 부작용
성질이 차가운 자두는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고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과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