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먹는법, 제품 고르는법

by 깜장별이 2019. 8. 3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한마디로 말하면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인데요, 사람의 장 속에는 100조 개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이 공존하고 있는데 건강하기 위해서는 유익균의 양을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의 건강을 지켜야하는 이유는?

출처:Pixabay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이 필요한데 면역세포의 70%가 장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요한 호르몬들이 뇌 못지않게 장에서도 많이 분비되는데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 세로토닌의 90%가 장에서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익균이 줄어들면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세로토닌 형성이 감소하게 되면 분노, 우울, 짜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장암 발병률 세계1위가 한국이고, 희귀 질환으로 여겨졌던 크론병은 소화기관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으로 설사, 복통, 출혈, 궤양, 천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47,000여 명이 진료를 받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장을 건강하게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양을 늘려주는 것이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하버드 보건대학원이 성인 12만 명을 대상으로 4년 동안 식품과 체중변화에 대해 조사를 했는데 가장 살이 많이 찌는 세 가지 식품으로 감자칩, 당분이 첨가된 음료, 육류를 뽑았고 가장 살을 잘 빠지게 하는 식품으로 견과류, 과일, 요구르트, 통곡류, 채소를 뽑았는데 이 중 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을 주는 식품은 요구르트로, 요구르트 안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비만 세균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고 지방 대사를 촉진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탈, 설사, 변비 등 장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높여준다고 합니다.
요거트를 한 컵 정도 매일 마시는 사람은 당뇨를 18% 낮춰준다는 하버드 대학의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는데, 우유, 치즈, 유지방 아이스크림은 똑같은 유제품이지만 당뇨의 발병을 낮춰주지 않았지만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Pixabay

프로바이오틱스 먹는 방법은?

발효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김치, 된장 등으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열에 약해 끊이는 식품에는 맞지 않고 나트륨 등을 생각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요구르트를 섭취하거나 건강 보조제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고르는 방법

소장에서 잘 활동하는 락토바실러스와 대장에서 잘 활동하는 비피더스 같은 세계보건기구에서 효능과 안정성을 인정한 균종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많이 갈 수 있도록 한 캡슐 당 약 100억 마리의 충분한 유산균 양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 사람을 대상으로한 임상시험을 거친 제품이 좋습니다.
유산균의 먹이가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