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키우기)

by 깜장별이 2019. 7. 13.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별2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이 알려져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는 레몬밤은 지중해연안 남유럽지역이 원산지이고 약효나 가치가 꿀 하고 맘먹는다고 해서 밤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잎을 살짝 비비면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는데 이 향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어 심신을 차분하게 유도하는 작용이 있어 예전부터 아로마 테라피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어온 허브 본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다이어트
스위스 의학자인 파라켈수스는 레몬밤을 생명을 연장시키는 불로장생의 묘약이라고 표현할 만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레몬밤은 로즈마리산 함량이 라벤더의 21배, 로즈마리의 5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지방세포의 성장을 막아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주기 때문에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 흡수방해
요즘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맛있는 음식이 많은데요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지방으로 쌓이게 되어 문제가 되는데 레몬밤의 주 성분인 로즈마린산이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차단해 준다고 합니다.


셀룰라이트 제거와 변비에 효과
레몬밤은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해 지방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체내에 지방이 축척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분비를 조절해서 체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주어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가 있고, 차로 마시면 소화를 돕고 설사를 완화시키며 복부 팽만감을 줄여주는 효과 있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면서 배변의 기능을 도와주어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뇌기능 활성화,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방지
레몬밤은 브레인 푸드로도 알려져 있는데 강력한 항산화제인 유제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에 도움
레몬밤은 뇌의 GABA를 증가시켜 수면장애를 줄여서 평온과 이완을 촉진시켜주어 내성이나 중독성 없이 수면 장애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에도 좋으며, 연구결과로 불안장애와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불면증을 85% 개선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혈압 개선 등 심혈관 건강에 도움 
레몬과 유사한 향을 가지고 있는 레몬밤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심장 박동수를 낮춰주어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피부염즘 개선
레몬밤은 해독작용이 있어 전갈, 독거미 등의 독충에 물렸을 때 해독작용을 해주고 벌레 물린 곳에 생잎을 찧어서 발라주면 아픔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레몬밤에 함유되어있는 페놀산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서 헤르페스, 발진, 대상포진 등 피부의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의 효능
치통이 있을 때 입가심 용으로 사용하기도하고 천연두, 복통,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 호르몬 조절을 도와 생리통 억제,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바로잡는 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방향 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잎과 가지 등에서 추출한 기름은 탈모 방지, 입욕제 등으로 이용되며, 진정, 강장 등에 효능이 있어 기분을 상쾌하게 하기 위해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레몬밤 먹는방법

▶샐러드나 오물렛, 소스, 수프, 페스토, 잼, 디저트, 스무디 등으로 만들어 먹거나 육류나 생선요리를 할 때 향과 맛을 내는 데도 사용됩니다.
1리터 물에 레몬밤 잎을 30g정도 넣고 5~10분 정도 우려서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레몬밤을 우려낸 물을 화장솜에 적셔서 얼굴에 얹어 팩처럼 사용하면 피부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은 허브의 일종으로 허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과다섭취하면 구토나 현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당 조절이 어려운 사람이나 임산부, 암환자의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밤 기르는법

레몬밤은 봄부터 가을까지 어디서든 잘 자라기 때문에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고 햇빛을 잘 받게 두면 됩니다.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 자귀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 명아주 효능, 먹는법, 부작용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 머위 효능과 부작용(머위 먹는 법, 고르는 법, 손질 법, 보관 법)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 차가버섯 효능, 분말 먹는법, 차가버섯 끓이는법, 복용시 주의할점

[별2의 사생활/별2의 건강정보] - 쇠뜨기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을 알아보자

반응형
LIST

댓글